깊이우선탐색(DFS) 최대한 깊이 내려간 후 더이상 깊이 갈 곳이 없을 경우 옆으로 이동한다.
미로찾기의 경우 최대한 한방향으로 쭉 직진한다. 더 이상 길이 없으면 스택을 pop하며 길을 찾아간다.
모든 노드를 방문하고자 할 경우 주로 사용하며
검색 속도는 너비우선탐색(BFS)보다 느리다.
따라서 최단 경로를 찾고 싶다면 BFS를 사용해야 한다.
1. map : 갈 수 있는 길은 0, 갈 수 없는 길은 1이다.
2. push한 길도 벽으로 변경하여 여러번 push할 수 없도록 한다. (방문 처리)
3. class Index : Stack에 담을 객체 ( x와 y의 좌표를 가지고 있다.)
4. 현재 인덱스를 저장하고 있는 Index 클래스를 매개변수로 받아
findWay() 메서드에서 상하좌우를 탐색하고 push한다.
5. push한 Index를 pop해 위치를 이동한다. <- while 반복 : 종료 위치에 도착할 때 까지.
import java.util.Stack;
public class DfsStack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깊이 우선 탐색 실행
dfs(0, 0);
}
// 지도
public static int[][] map =
{{0,1,1,1,1,0,0,0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},
{0,0,0,0,0,0,1,0,0,0,0,0,0,0,0,0,0,0,0,0,0,0,0,0},
{0,1,1,1,1,0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0},
{0,1,0,0,0,0,0,0,0,0,0,0,1,0,1,1,0,1,0,1,0,0,0,0},
{0,1,0,1,0,1,1,1,1,1,1,0,1,0,0,1,0,1,0,1,0,1,1,1},
{0,1,0,1,0,1,0,0,0,0,1,0,1,1,0,1,0,1,0,1,0,0,0,0},
{0,1,0,1,0,1,1,1,1,0,1,0,0,0,0,1,0,1,0,1,1,1,1,0},
{0,0,0,1,0,0,0,0,0,0,1,1,1,1,0,1,0,1,0,0,0,0,0,0},
{0,1,1,1,1,0,1,0,1,0,1,1,1,1,0,1,0,1,1,1,0,1,0,1},
{0,0,0,0,1,1,1,0,1,0,1,0,0,0,0,1,0,0,0,0,0,1,0,0},
{1,0,1,0,1,0,0,0,1,0,1,0,1,1,0,1,1,1,1,1,1,1,1,1},
{0,0,1,0,1,0,1,0,1,0,1,0,1,0,0,0,0,0,1,0,0,0,1,0},
{0,1,1,0,1,0,1,0,1,0,1,0,1,1,1,0,1,0,1,0,1,0,1,0},
{0,0,1,0,1,0,1,0,0,0,0,0,0,0,0,0,1,0,1,0,1,0,1,0},
{1,0,1,0,0,0,1,1,1,1,1,1,1,0,1,0,1,0,1,0,1,0,1,0},
{1,0,1,1,1,0,1,0,0,0,0,0,0,0,1,0,1,0,1,0,1,0,1,0},
{1,0,0,0,0,0,1,0,1,0,1,1,1,0,1,0,1,0,0,0,1,0,0,0},
{1,0,1,1,1,1,1,0,1,0,1,0,0,0,0,0,1,0,1,0,1,1,1,1},
{1,0,0,0,0,0,0,0,1,0,1,1,0,1,1,1,1,0,0,0,0,1,0,1},
{1,1,1,1,1,1,1,0,1,0,1,0,0,0,0,0,1,1,1,1,1,1,0,1},
{0,0,0,0,0,0,0,0,1,0,1,1,1,1,0,0,0,1,0,0,0,0,0,1},
{0,1,1,1,1,1,1,1,1,0,0,0,0,0,0,1,0,1,0,1,1,1,1,1},
{0,0,0,0,1,0,0,0,1,0,1,1,1,1,0,1,0,0,0,0,0,0,0,0},
{1,0,1,0,0,0,1,0,1,0,0,0,0,0,0,1,1,1,1,1,1,1,1,0}};
//배열의 크기
public static int size = map.length;
// 인덱스를 저장하는 스택
public static Stack<Index> ms = new Stack<>();
// 깊이우선탐색
public static void dfs(int x, int y) { // 시작 행, 열
Index curr = new Index(x, y);
map[x][y] = 1; // 첫 위치 visist설정
while (true) {
if (curr.getX() == size - 1 && curr.getY() == size - 1) { // 골인지점 설정
System.out.println("미로탈출 완료!");
break;
} else {
findWay(curr); //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길 탐색
Index temp = ms.pop();
System.out.println("" + temp.getX() + " " + temp.getY() + "로 이동");
curr.setX(temp.getX()); // 현재 위치를 pop으로 변경
curr.setY(temp.getY());
}
}
}
// 현재 위치의 상하좌우 탐색 메서드
public static void findWay(Index curr) {
int x = curr.getX();
int y = curr.getY();
// 위 탐색
if (x > 0) {
if (map[x - 1][y] != 1) { // 벽이 아니면 추가
ms.push(new Index(x - 1, y));
map[x - 1][y] = 1; // 추가하고 벽으로 만들어버림
}
}
// 왼쪽 탐색
if (y > 0) {
if (map[x][y - 1] != 1) {
ms.push(new Index(x, y - 1));
map[x][y - 1] = 1;
}
}
// 오른쪽 탐색
if (y < size - 1) {
if (map[x][y + 1] != 1) {
ms.push(new Index(x, y + 1));
map[x][y + 1] = 1;
}
}
// 아래 탐색
if (x < size - 1) {
if (map[x + 1][y] != 1) {
ms.push(new Index(x + 1, y));
map[x + 1][y] = 1;
}
}
}
}
class Index
class Index {
private int x;
private int y;
public Index() {
}
public Index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public int getX() {
return x;
}
public void setX(int x) {
this.x = x;
}
public int getY() {
return y;
}
public void setY(int y) {
this.y = y;
}
}
。。。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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