너비우선탐색(BFS) 최대한 넓게 이동한 후 더 이상 갈 수 없을 경우 아래로 이동한다.
인접한 노드를 먼저 탐색하고,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정점을 가장 나중에 방문한다.
최단 경로를 찾고자 할 경우 주로 사용한다.
1. map : 갈 수 있는 길은 0, 갈 수 없는 길은 1이다.
2. enqueue한 길도 벽으로 변경하여 여러번 enqueue할 수 없도록 한다. (방문 처리)
3. class Index : Queue에 담을 객체 ( x와 y의 좌표를 가지고 있다.)
4. 현재 인덱스를 저장하고 있는 Index 클래스를 매개변수로 받아
findWay() 메서드에서 상하좌우를 탐색하고 enqueue한다.
5. enqueue한 Index를 dequeue해 위치를 이동한다. <- while 반복 : 종료 위치에 도착할 때 까지.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public class BfsQueu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7(골인)을 찾을때 까지 너비우선탐색
bfs(0,0);
}
//지도
public static int[][] map =
{{0,1,1,1,1,0,0,0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},
{0,0,0,0,0,0,1,0,0,0,0,0,0,0,0,0,0,0,0,0,0,0,0,0},
{0,1,1,1,1,0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1,0},
{0,1,0,0,0,0,0,0,0,0,0,0,1,0,1,1,0,1,0,1,0,0,0,0},
{0,1,0,1,0,1,1,1,1,1,1,0,1,0,0,1,0,1,0,1,0,1,1,1},
{0,1,0,1,0,1,0,0,0,0,1,0,1,1,0,1,0,1,0,1,0,0,0,0},
{0,1,0,1,0,1,1,1,1,0,1,0,0,0,0,1,0,1,0,1,1,1,1,0},
{0,0,0,1,0,0,0,0,0,0,1,1,1,1,0,1,0,1,0,0,0,0,0,0},
{0,1,1,1,1,0,1,0,1,0,1,1,1,1,0,1,0,1,1,1,0,1,0,1},
{0,0,0,0,1,1,1,0,1,0,1,0,0,0,0,1,0,0,0,0,0,1,0,0},
{1,0,1,0,1,0,0,0,1,0,1,0,1,1,0,1,1,1,1,1,1,1,1,1},
{0,0,1,0,1,0,1,0,1,0,1,0,1,0,0,0,0,0,1,0,0,0,1,0},
{0,1,1,0,1,0,1,0,1,0,1,0,1,1,1,0,1,0,1,0,1,0,1,0},
{0,0,1,0,1,0,1,0,0,0,0,0,0,0,0,0,1,0,1,0,1,0,1,0},
{1,0,1,0,0,0,1,1,1,1,1,1,1,0,1,0,1,0,1,0,1,0,1,0},
{1,0,1,1,1,0,1,0,0,0,0,0,0,0,1,0,1,0,1,0,1,0,1,0},
{1,0,0,0,0,0,1,0,1,0,1,1,1,0,1,0,1,0,0,0,1,0,0,0},
{1,0,1,1,1,1,1,0,1,0,1,0,0,0,0,0,1,0,1,0,1,1,1,1},
{1,0,0,0,0,0,0,0,1,0,1,1,0,1,1,1,1,0,0,0,0,1,0,1},
{1,1,1,1,1,1,1,0,1,0,1,0,0,0,0,0,1,1,1,1,1,1,0,1},
{0,0,0,0,0,0,0,0,1,0,1,1,1,1,0,0,0,1,0,0,0,0,0,1},
{0,1,1,1,1,1,1,1,1,0,0,0,0,0,0,1,0,1,0,1,1,1,1,1},
{0,0,0,0,1,0,0,0,1,0,1,1,1,1,0,1,0,0,0,0,0,0,0,0},
{1,0,1,0,0,0,1,0,1,0,0,0,0,0,0,1,1,1,1,1,1,1,1,0}};
public static int size = map.length;
//들린 곳 체크
public static boolean[][] visit = new boolean[size][size];
//인덱스를 저장하는 큐
public static Queue<Index> mq = new LinkedList<>();
//너비우선탐색
public static void bfs(int x, int y) { //시작 행, 열
Index curr = new Index(x,y);
map[x][y] = 1; // 첫 위치 visist설정
while(true) {
if(curr.getX() == size - 1 && curr.getY() == size - 1) { // 골인지점 설정
System.out.println("미로탈출 완료!");
break;
} else {
findWay(curr); //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길 탐색
Index temp = mq.poll();
visit[temp.getX()][temp.getY()] = true; // 이동했으니 true
System.out.println("" + temp.getX() + " " + temp.getY() + "로 이동");
curr.setX(temp.getX()); // 현재 위치를 poll으로 변경
curr.setY(temp.getY());
}
}
}
// 현재 위치의 상하좌우 탐색 메서드
public static void findWay(Index curr) {
int x = curr.getX();
int y = curr.getY();
// 위 탐색
if (x > 0) {
if (map[x-1][y] != 1) { //벽이 아니면 추가
mq.offer(new Index(x - 1, y));
map[x-1][y] = 1; //추가하고 벽으로 만들어버림
}
}
// 왼쪽 탐색
if (y > 0) {
if (map[x][y-1] != 1) {
mq.offer(new Index(x, y-1));
map[x][y-1] = 1;
}
}
// 오른쪽 탐색
if (y < size-1) {
if (map[x][y+1] != 1 && !visit[x][y+1]) {
mq.offer(new Index(x, y + 1));
map[x][y+1] = 1;
}
}
// 아래 탐색
if (x < size-1) {
if (map[x+1][y] != 1) {
mq.offer(new Index(x + 1, y));
map[x+1][y] = 1;
}
}
}
}
class Index
class Index {
private int x;
private int y;
public Index() {
}
public Index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public int getX() {
return x;
}
public void setX(int x) {
this.x = x;
}
public int getY() {
return y;
}
public void setY(int y) {
this.y = y;
}
}
。。。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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